본문으로 바로가기
평면표지(2D 앞표지)

학교 문법론

2022 교육과정에 따른 제4판


  • ISBN-13
    979-11-6742-589-8 (93710)
  • 출판사 / 임프린트
    도서출판 역락 / 도서출판 역락
  • 정가
    30,000 원 확정정가
  • 발행일
    2023-09-05
  • 출간상태
    출간 예정
  • 저자
    이관규
  • 번역
    -
  • 메인주제어
    언어, 언어학
  • 추가주제어
    -
  • 키워드
    #학교 문법론 #개정 학교 문법론 #한국어 문법 #한국어 문법론 #언어, 언어학
  • 도서유형
    종이책, 양장
  • 대상연령
    모든 연령, 대학 교재
  • 도서상세정보
    153 * 225 mm, 616 Page

책소개

1999년 1판, 2002년 2판, 2012년 3판, 이번에 2023년 4판을 내게 되었다. 사실 1판은 그동안 이런 유형의 책이 존재하지 않아서 가치가 있었고, 2판은 마지막 국정 문법 교과서(7차)가 등장하고 문법 내용이 많이 바뀌어서 그 내용을 자세하게 다루었다. 3판은 검정 교과서가 8차~10차 교육과정 시기에 교수 학습의 편리성을 위하여 4×6배판으로 나왔다. 이번 4판은 급격한 교수 학습 내용의 변화를 보이고 있는 음운론 부분을 완전 개편하여 신국판 크기로 내게 되었다. 11차 교육과정(2022)이 새로이 나와서 이전 ‘독서와 문법’(2012, 2014), ‘언어와 매체’(2019)에 이어서 ‘화법과 언어’(2025 예정)라는 이름으로 검정 교과서로 등장하게 된다. 이번 4판 ‘학교 문법론’에서는 이런 저간의 변화를 담아서 새로이 책을 내게 되었다. 

 

학교 문법은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되는 우리말․우리글이 갖고 있는 규범이며 규칙이다. 음성 언어로서의 말과 문자 언어로서의 글이 학교 문법의 내용 속에 들어간다. 전통적으로 우리는 음성 언어를 그 연구 대상으로 해 왔다. 음운, 단어, 문장, 의미, 담화에 관한 내용이 바로 음성 언어를 다룬 것이다. 우리글, 즉 문자 언어도 학교 문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한글 맞춤법 같은 어문 규범들도 학교 문법 속에 포함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바르고 명확한 우리말․우리글 사용에 대한 내용도 학교 문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영역이다.

이 책은 학교 문법이 갖고 있는 정체성을 확인하고, 그 구체적인 내용을 이론적 및 실용적으로 밝히고자 하는 의도로 저술되었다. 학교 문법이 교육 현장에서 가르쳐져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국어와 국가, 민족과 민족어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서 우리말․우리글의 교수․학습 필요성은 자명해진다.

목차

차례

 

제1장 학교 문법의 특성과 체계 / 21

1.1. 학교 문법의 특성 ∙ 21

1.2. 학교 문법의 역사 ∙ 31

1.3. 학교 문법의 체계 ∙ 49

 

제2장 언어와 국어 / 69

2.1. 언어와 인간 ∙ 69

2.2. 언어의 일반성 ∙ 74

2.3. 국어의 특수성 ∙ 78

 

제3장 음운론 / 85

3.1. 음성과 음운 ∙ 85

3.2. 음운 체계 ∙ 96

3.3. 음절 구조 ∙ 106

3.4. 음운 변동 ∙ 110

3.5. 어감의 분화 ∙ 131

 

제4장 단어론 / 135

4.1. 형태소와 단어 ∙ 136

4.2. 단어 분류 ∙ 148

4.3. 단어 형성 ∙ 200

 

제5장 어휘론 / 223

5.1. 어휘 체계 ∙ 224

5.2. 어휘 양상 ∙ 235

 

제6장 문장론 / 257

6.1. 문장의 단위 ∙ 258

6.2. 문장 성분의 종류와 특성 ∙ 264

6.3. 문장의 확대 ∙ 283

6.4. 문법 요소의 기능과 의미 ∙ 291

 

제7장 의미론 / 341

7.1. 단어 의미론 ∙ 342

7.2. 문장 의미론 ∙ 354

7.3. 의미 변화의 원인과 유형 ∙ 370

 

제8장 담화론 / 379

8.1. 담화의 개념과 구조 ∙ 380

8.2. 발화 기능과 담화 유형 ∙ 386

8.3. 담화의 의미:맥락과 표현・이해 ∙ 391

 

제9장 중세 국어 문법 / 407

9.1. 문자와 말소리 ∙ 408

9.2. 단어 ∙ 418

9.3. 문장 ∙ 439

9.4. 담화 ∙ 449

 

제10장 국어의 역사 / 453

10.1. 국어의 형성과 역사 ∙ 453

10.2. 음운의 변천 ∙ 457

10.3. 단어(어휘)의 변천 ∙ 467

10.4. 문장의 변천 ∙ 473

 

제11장 어문 규범 / 481

11.1. 어문 규범의 변천 과정 ∙ 482

11.2. 한글 맞춤법 ∙ 484

11.3. 표준어 규정 ∙ 488

11.4. 외래어 표기법 ∙ 497

11.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 500

 

제12장 바른 국어 생활 / 505

12.1. 발음 ∙ 506

11.2. 단어 ∙ 518

12.3. 문장 ∙ 528

 

제13장 국어 사랑 / 539

13.1. 조선어 학회 사건 ∙ 540

13.2. 한힌샘 주시경의 사상과 학문 ∙ 549

13.3. 외솔 최현배의 사상과 학문 ∙ 560

 

본문인용

-

서평

-

저자소개

저자 : 이관규
저자 이관규

저자 소개
저자는 충청남도 부여에서 출생하고 서울에서 청소년기를 지냈다.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교 대학원에서 석・박사 공부를 하였다. 부산여자대학교(현 신라대학교)와 홍익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지금은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서 연구하고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다. 국어교육학회와 한국문법교육학회에서 회장을 역임하였고, 문화관광부 국어심의회 심의위원, 국립국어원 국어규범정비위원회 정비위원을 맡는 등 여러 봉사활동을 하기도 하였다. <<학교문법론>>, <<학교문법교육론>>, <<문법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사를 위한 문법 이야기>> 등 주로 문법 교육 분야의 저술을 집필하였으며, 최근에는 <<북한의 학교문법론>>, <<남북한 어문 규범의 변천과 과제>>를 집필하고 <<체계기능언어학 개관>>을 발간하는 등 연구 영역을 새로이 확장하고 있다.
상단으로 이동